Join   Login  
View Book Info
Info  :  
Date : 2004-05-06 18:43:29     Hit : 654     Comment : 0
Name  :  
정인쓰 
Homepage  :  
http://www.jewelin.net [+]
[예술] 20세기 시각예술
에드워드 루시 스미스 / 예경
Release Year : 2002
ISBN : 8970841954 (Go amazon)
USER RATING :  현재 독자평이 없습니다. ^^
Preview
흐음.



예술사에 대한 매우 훌륭한 책.



기존의 책들이 대부분 양식사 혹은 작가별 역사형식을 따르고 있는데 반해, 이 책은 연대별(10년단위) 서술로 20세기의 예술사를 서술하고 있다.

일반적인 역사책으로 따지면 편년체 서술?




재미있다. 여태까지 보통 내가 접하던 예술사에 대한 책들의 제목이 '인상주의' 혹은 '반 고흐' 등등의 양식이름이나 작가이름이었는데, 이렇게 통사적이면서도 체계적이고 상호영향관계에 중심을 둔 서술은 그 자체로 매우 즐거움을 준다.


그리고 각 연대단위별로 장르의 순서가 건축-회화-조각-사진 인 점도 매우 마음에 든다. 뭐가 우월하거나 순서의 문제가 아니라... 딱 내가 관심있는 네 개의 분야라서 그런 것 ^~^a


언제 한 번 제대로 예술사를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많았는데, 요즘 논문쓰는 것을 계기로 공부해보는 중이다. ('해보는...'이라는 표현은 좀 애매하군. 난 논문에 1년을 올인하고 있는데말야. ㅡㅁㅡ)





훌륭한 역사책은 그 '서문'만으로도 가치를 증명한다.

모든 역사는 글쓴이의 주관적인 관점에 따라 서술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나는 이렇게 역사를 바라보고 이 책을 쓰고 있다'는 서문은 그 책의 가치의 많은 부분을 담고 있다.

Curtis의 '1900년 이후의 근대건축'의 서문을 읽어보고 감동의 눈물을 흘린적이 있는데 (Cutris는 서문에서 그 이전의 건축역사책-기디온, 프램턴, 와트킨 등-의 관점을 비판하고 있는데... 정말 명문이다. 꼭 서문만이라도 읽어보길!! 강추!)






이 책의 서문은 매우 간략하지만, 확실하게 이 책의 편집방향과 역사관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순전히 양식이나 운동에 의한 배열은 역사적 진실을 왜곡하는 경향이 있다. 독자로 하여금 서로 다른 미술 충동들 간의 관계에 대해 지나치게 단순화된 개념을 갖게 하기 때문이다.... 이런 표현들은 매력적인 은유이긴 하나 그 자체로는 미술 발전이 사실상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설명해주지 못한다. 미술의 발전은 대개 좀 더 닥치는 대로 전개되는 법이다.







그리고 서문에서는 동시에, 포스트모던이라는 것을 정의내리며, 전 세계적인 동시진행 네트워크로서 예술사를 바라보려고 한다는 점을 밝힌다. 흐음. 역시 강추.



포스트 모더니즘은 정의하기가 무척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그러므로 여기서 금세기의 선도적인 러시아 환경 미술가 일리야 카바코프가 내린 아주 간결하면서도 이치에 합당한 다음 정의를 인용할 수 있음에 감사할 따름이다.


「모더니즘은 개개의 미술가들이 자신의 천재성에 대해 갖는 유별난 확신, 즉 그들이 심오한 진리를 밝혀내고 있으며 그것을 최초로 하고 있다는 확신과 관련이 있다. 포스트모던적인 의식은 새로운 발견이 필요 없는 사회, 즉 정보를 교환하고 모든 가능한 언어들을 서로 관련시켜 그들의 상호관계를 정립시키는 사회에서 생겨난다. 모더니즘은 과거에 그것보다 앞선 모든 것과 나란히 존재하는 데 반해, 포스트모더니즘은 주로 하나로 통합된 영역이나 미술 생활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할 수 있다.
가장 커다란 차이는 미술 언어에 대한 자세에 있다. 모더니즘 미술가들은 그들의 진정성을 절대적으로 확신한다. 그들은 자신들이 진짜로 보편적인 언어를 창조했다고 믿는다. 포스트모더니스트들에게는 모든 언어가 똑같이 진정한 것인 동시에 그렇지 않은 것이기도 하다. 모더니스트는 자신의 고유한 보편적 언어를 개발해냈다고 믿는 반면, 포스트모더니스트는 모든 언어들이 이미 만들어져 있다고 여겨 단지 그것들 사이의 상호관계를 캐낼 따름이다. 그 특징적인 예로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 새로운 미술 언어를 발견해냈다고 특히 널리 알려진 미술가는 세잔이었다. 세계대전 이후 포스트모던 사상에서 부각되는 주요 인물 중 한 사람은 기성품의 재료들로 작업을 했던 뒤샹이다. 오늘날의 포스트모던 미술가는 기성품의 사물들 뿐 아니라 기성 미술 언어들을 가지고 작업한다.」







흐음. 이번 논문쓰기를 통해 근대예술과 즐거운 dance를 꿈꾸며.

(탱고는 남자와 여자의 시선이 계속 어긋나면서 진행되는 것이 묘미라는데... 근대예술이랑 나도 계속 시선이 어긋나면 어쩌지? ㅠㅁㅠ)
Index
1장 1900년대 이전
건축 회화 조각 사진

2장 1900~1909
건축 회화 조각 사진

3장 1910~1919
건축 회화 조각 사진

4장 1920~1929
건축 회화 조각 사진

5장 1930~1939
건축 회화 조각 사진

6장 1940~1949
건축 회화 조각 사진

7장 1950~1959
건축 회화 조각 사진

8장 1960~1969
건축 회화 조각, 개념 미술 및 퍼포먼스 사진

9장 1970~1979
건축 회화 조각,환경 미술,퍼포먼스

10장 1980~1989
건축 회화 조각 사진

11장 1990~1995
건축 회화 조각,환경 작품, 비디오 사진 새 천년에

List Copy Print

Copyright 1999-2018 Zeroboard / skin by zae : zae_library ver. 1.0